편안한 노후생활비 계산 방법

편안한 노후생활비 계산 방법! 노후 생활 자금 얼마나 필요한지 궁금하시죠? 좋은 소식이 있어요. 노후생활비 계산이 생각보다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만약 평소에 가계부를 꾸준히 잘 작성하고 계셨다면 더욱 그렇고요. 노후생활비 계산을 해보아야만 편안한 노후와 은퇴를 준비할 수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평범한 노후생활비 미리 계산해보는 좋은 방법

2022년 3월말 기준 한 가정 내 가장의 예상 은퇴 연령은 68세, 실제로 은퇴하는 연령은 62.9세라고 해요. 미래의 노후생활비 얼마나 필요할까요? 현재를 알아야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지금 자신의 현재 생활비 수준을 정확하게 점검해 보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그게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아래의 표는 통계청의 가계금융복지조사 조사표 내 지출 문항이에요. 현재 지출 내역을 확인하는 데 활용해 보시라고 준비했어요.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항목세부내용월별
지출금액
1. 식료품(외식비 포함)곡물, 빵류, 떡류, 육류, 유제품, 채소, 조미식품, 비주류 음료, 외식비(식당, 패스트푸드, 주점, 커피숍) 등
2. 주거비월세, 주거관리비(주택 수선비 포함), 상하수도료, 전기료, 난방비 등
3. 교육비(보육료 포함)정규교육, 어린이집, 학원이나 보습교육(사교육), 기타교육 등의 서비스 등
4. 의료비의약품(영양보조제 등), 의료용소모품(마스 등), 외래의료서비스, 입원서비스, 치과서비스 등
5. 교통비차량유지비(연료비, 수리비 등)나 대중교통비 등(자동차 구입비 제외)
6. 통신비통신장비(전화기기), 통신서비스(일반전화 요금, 휴대전화 요금, 인터넷 이용료) 등
7. 기타 소비지출
(①+②+③+④)
오락, 문화, 의류, 신발, 가정용품, 가사서비스, 숙박, 담배 등 1~6에 포함되지 않은 지출
① 오락, 문화운동, 공연, 단체여행비, 취미용품(TV, 오디오, 컴퓨터, 사진기 등 포함) 등에 대한 지출
② 의류, 신발의복, 교복, 신발 등 상품 및 수선, 세탁 서비스에 대한 지출
③ 가정용품, 가사서비스가구, 가전기기, 식기류 등의 가정용품 구입 및 가사도우미 등 서비스에 대한 지출
④ ①~③ 이외 소비지출숙박, 담배, 주류, 이미용서비스 장신구, 소멸성 보험료 등 ①~③에 포함되지 않은 기타 소비지출
전체 생활비(1+2+3+4+5+6+7)
<표>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 조사표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확실히 구분되는 곳에서는 매월마다 생활비에 많은 차이가 있죠. 이런 요인들이 정확한 계산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긴 합니다. 그러나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생활비를 연 단위로 계산한 후, 그 값을 12로 나누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월 생활비를 쉽게 알 수 있어요.

이제부터 가장 중요한 편안한 노후생활비 계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01 생활비 계산 시 이런 점을 고려하세요.

이 방법이 완벽하지는 않아요. 이미 노후를 즐기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방법이 잘 맞을 수 있는데, 곧 노후생활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은퇴 전과 은퇴 후에는 우리의 생활 양식이나 사회 활동 범위 등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차이들로 인해 당연히 생활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겠죠.

일반적으로는, 은퇴 후의 노후생활비는 은퇴 전의 생활비의 70~80% 정도로 줄어들어요. 왜냐하면 활동 범위도 줄어들지만 자녀들이 독립하면서 생활 패턴이 바뀌기 때문이에요. 그래도 여행이나 문화 생활 같은 여가 활동을 즐기는 것이 취미라면 노후생활비가 오히려 더 늘어날 수도 있고요.

그래서 노후생활비를 계산할 때는, 은퇴 후에 어떤 라이프 스타일을 살 것인지 구체적으로 상상해보고, 그에 따른 비용이 얼마나 늘어날 지를 꼭 체크해 보세요.

02 평균적인 노후생활비를 참고해 보세요.

이미 노후를 즐기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돈을 쓰는 지를 보면, 나의 노후생활을 위한 필요 자금도 예측할 수가 있어요. 이런 정보들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국민연금연구원에서 ‘국민노후보장패널’ 조사를 2년마다 해서 발표하니 참고하시면 좋아요.

국민연금연구원에서 은퇴를 앞두거나 은퇴하여 노후생활을 하고 있는 50세 이상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노후의 적정 생활비는 부부 기준 월 268만원 수준, 혼자 사는 기준은 165만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전체 평균입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필요하다는 생활비 기준 금액이 조금 더 높았고, 거주 지역에 따라 달랐는데 서울이 부부 기준 월 319만원 개인 기준 월 195만 원으로 전체 평균보다 가장 높았어요.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관련 기사를 참고하시면 좋아요.

관련 기사 → 노후 적정 생활비 얼마로 여길까….

03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조사표를 이용해 계산해 보세요.

이 방법은 생활비를 소비지출과 비소비지출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줘요. 소비지출은 일상생활에서 지출하는 돈을 말하고, 이것은 다시 식료품비, 주거비, 교육비, 교통비, 통신비 등으로 세분화(위의 <표> 참고)되어 있어요. 비소비지출은 세금이나 보험료, 이자 비용, 경조금 등을 합친 경직적인 성격을 띠는 비용을 말하는 데 이런 것들을 모두 포함해서 계산해 보셔야 합니다. 통계청은 연간 단위로 지출액을 조사하니, 여러분께서 이 방법으로 계산해 보고자 하실 때는 연 단위보다 월 단위로 계산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같은 나이라도 어디 사는지, 취미 생활이 있는지, 자식이 경제적으로 독립했는지, 차가 있는 지 등 개인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평균적인 노후생활비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편안한 노후생활비 계산 방법을 마치며,

여러분은 노후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셨을 거에요. 금전적인 안정은 물론이고, 건강, 가족과의 관계, 취미와 관심사, 사회 참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행복한 노후를 설계해 보세요. 자신만의 꿈과 희망을 담아 계획을 세우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나의 가치관과 목표에 부합하는 노후 생활을 살아가는 것이 행복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이런 모든 것들을 천천히 하나하나 준비하신다면 보다 풍요로운 경험과 만족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은퇴 생활이 되실 수 있을 거에요. 노후를 위한 준비에 늦은 때란 없어요. 너무 먼 이야기라고 제쳐두지도 마세요. 지금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주어진 시간을 활용하여 자신의 노후에 관한 꿈과 희망을 하나하나 실현해 나가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빕니다.

여러분의 행복한 은퇴와 노후 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 0

가장 먼저 평가해 보시겠어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