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의 소비 주체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중요한 소비 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이야기 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고령화의 소비 주체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주요 내용
이야기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은퇴 후에도 자신의 삶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소비를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내용인데요, 이들은 자신이 모은 자산과 연금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를 이끌고 있습니다.
BC카드 자료를 보면, 60세 이상 회원의 비중이 6% 포인트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어요. 신세계백화점에서도 60대 이상 고객의 매출이 61.4% 증가한 것처럼, 이들의 소비력은 상당히 높아진 것으로 보여요. 온라인 쇼핑에서도 홈플러스의 60~70대 매출 비중이 4.5%로 증가하며, 이분들의 소비력을 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건강하고 즐거운 생활을 원하면서 다양한 소비를 즐기는 계층인 만큼, 이들의 소비 행태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앞으로 이들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개발이 중요해질 것 같아요. 이들에게 맞춘 전략을 세우는 기업들이 미래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액티브 시니어들은 건강, 여가, 교육, 여행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소비에 주로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기사에서 언급한 대로, 액티브 시니어들은 건강 관련 상품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WHO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평균 건강 수명이 5.7세 늘었고, 이것은 액티브 시니어들이 건강을 유지하면서 더 오래, 더 젊게, 더 재미있게, 더 많이 소비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한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의 소비 패턴, 온라인 쇼핑, 홈쇼핑 등을 통해 액티브 시니어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를 확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제품들도 과감하게 선택하는 경향이 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적극적인 소비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령화의 소비 주체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주요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물론, 이것은 일반화된 내용이기 때문에 실제 액티브 시니어들의 선호도는 개인의 취향, 경제 상태, 건강 상태 등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하겠죠?
여러분들은 어떤 곳에 소비를 많이 하시나요? 댓글로 달아 함께 공유해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기사⭐️
✅ MZ 만큼 중요한 세대, ‘액티브 시니어’ 잡아라(매일일보)
✅ 고령화 속 새로운 ‘소비 주체’, 잘파·MZ도 제쳤다(헤럴드경제)
✅ 새로운 소비 주체 시니어, ‘빅데이터’로 확인(인천시니어뉴스)
✅ MZ세대 압도하는 ‘액티브 시니어’ 새 소비파워로 급부상(뉴시안)
⭐️함께 보면 좋은 글⭐️